관리 메뉴

【보상어드바이저】

진성적혈구증가증 D45 고액암 보상 가능? 본문

◎ 개인보험/암진단비

진성적혈구증가증 D45 고액암 보상 가능?

보상어드바이저 2017. 10. 19. 23:55

진성적혈구증가증 [D45]

고액암 진단비 보상 가능할까?

 

 

 

[Question]

진단서에 D45가 기재된 진성적혈구증가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암진단비 청구가 가능한가요?

 

 

[Answer]

먼저 진성적혈구증가증(polycythemia vera)은 적혈구의 수치가 정상치 이상으로 증가하는 질환으로 이차성 적혈구과다증과 달리 골수(bone marrow)자체의 문제로 야기되는 질환입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고, 유전자검사, 골수검사를 통해 확진을 하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진성적혈구증가증은 혈액암으로 알려져 있고, KCD(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5차 개정시 D코드 임에도 불구하고 암으로 분류되어 현재는 암진단비 지급 대상입니다. 다만, 고액암으로 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분쟁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보험회사의 입장은 D45 라는 코드 자체가 고액암 분류 코드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진성적혈구증가증은 코드와는 별개로, 임상학적으로 백혈병과 같은 혈액암으로 분류되어 있으므로 백혈병과 동일선상에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분쟁의 소지가 있으므로 무조건 고액암이 가능하다고 볼 수는 없으며, 검사결과, 치료방법, 환자의 상태, 예후 등을 종합하여 고액암 지급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보상어드바이저] 블로그 운영자는 현재 법무법인에서 보상전문가로 활동중으로 보험회사와의 대등한 전문성을 가지고 가입자 편에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진성적혈구증가증과 같이 분쟁이 되는 청구건의 경우 보상 가능성에 대해 무료로 검토해 드리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