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보상어드바이저】

종양의 형태학적분류/신생물의 형태분류 본문

◎ 보험돋보기

종양의 형태학적분류/신생물의 형태분류

보상어드바이저 2017. 1. 3. 22:04

 

 

 

 

신생물에도 고유번호가 존재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병명코드라면 의사들이 진단서를 발급할때 기재하는 알파벳과 숫자로 혼합된 질병분류코드일 것이다. 병명마다 고유코드를 부여하여 분류함으로써, 통계자료로 쓰이고 있다. 그런데 신생물(종양)에도 고유번호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이를 신생물의 형태분류(종양의 형태학적분류)라 하는데, 암진단비 분쟁에서 빠질 수 없는 주인공이므로 반드시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신생물 형태학적 분류코드의 이해

예) M8130/3

 

제일 앞에 위치한 M은 Morphology 로 신생물이라는 뜻이다. 그 옆에 숫자 4자리 8130은  신생물의 고유 형태 코드이며. 사선뒤에 숫자 3은 신생물의 행동양식(behavior)을 의미한다.  

 

신생물의 행동양식(behavior)은 6가지로 나뉘는데 다음과 같다


/0 은 양성종양

/1 은 경계성종양

/2 는 상피내암(제자리암)

/3 은 일차성 악성종양

/6 은 이차성 악성종양

/9 는 원발 또는 속발 여부가 불분명한 악성종양


 

이를 숙지한 뒤 상기 예로 들었던 형택학적분류코드 M8130/3을 이해한다면 방광암/일차성 악성종양으로 해석 될 수 있을 것이다.

 

암진단비 분쟁사유 중 하나가 신생물의 형태학적분류코드이다. 의사들의 엇갈린 견해로 인해 어떤 코드를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보험가입시기에 따른 코드 적용문제가 다툼이 발생하기도 한다. 결국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쟁점 사안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것이다.

 

 

 

[보상어드바이저] 블로그 운영자는 현재 법무법인에서 보상전문가로 활동중으로 보험회사와의 대등한 전문성을 가지고 가입자 편에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암진단비 분쟁으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무료상담을 통해 조언을 해드리고 있으니,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