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보상어드바이저】

뇌수막종 암보험금 받을 수 있을까? 본문

◎ 개인보험/암진단비

뇌수막종 암보험금 받을 수 있을까?

보상어드바이저 2016. 11. 14. 10:59

 

 

뇌를 둘러싸고 있는 지주막 세포(arachnoid cell)에서 기원하는 종양으로, 주로 40~50대 성인에 많이 발생하고 2:1의 비율로 여자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 생기는 위치는 90% 이상이 천막상부에 발생하고 후두개와에서 10% 미만, 그리고 뇌실 내에서도 드물게 발생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뇌수막종 [meningiom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뇌수막종 암보험금 받을 수 있을까?

 

[임상학적 암] 입증하면 가능성  

 

http://bosangadviser.tistory.com/2

 

뇌수막종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양성종양은 암보험금 지급 대상이 아니다. 조직학적으로 악성인 경우에만 지급된다. 하지만 예외는 있다. 뇌수막종은 양성이지만 발생위치가 불량한 경우, 수술의 위험성이 높아 방사선치료로 대체하는 경우, 종양이 주변조직으로 침습하는 경우 등 치료방법이 까다롭고 생명의 위협을 주거나 신경학적 장해 발생 가능성이 있다면, 즉 임상학적으로 암에 해당되거나 암에 준하는 치료를 하고 있음을 입증할 수 있다면 암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

 

사실 임상학적 진단의 분쟁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초창기에는 해석의 기준이 없어 의사의 소견에 의존할 수 없었으나 현재는 다양한 분쟁에 대한 판례가 만들어지면서 어느정도 기준이 마련된 상태이다. 그래도 여전히 그 기준이 까다롭기 때문에, 입증부터 보험심사 과정까지 다툼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뇌수막종 보험청구 과정

① 임상학적암 입증 후 청구-→ ② 100% 보험회사 현장심사(의료자문,법률자문)-→  ③ 면부책 안내

 

 

 

 

 

 

일반적으로 완벽히 맞아떨어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면책을 염두해두고 심사가 진행된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임상학적 진단을 내리는 의사들의 견해가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즉 치료병원에서 임상학적암 진단을 받았다 하여도 보험회사의 기준에서는 임상학적 암이 아닐 수 도 있는 것이다. 이유는 보험의 특성상 의학적인 기준뿐 아니라 법률적인 부분도 고려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임상학적 진단 건의 경우 무리한 진행보다는 해당 보상전문가에게 조언을 얻고 진행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배너를 눌러주시면 무료상담이 가능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