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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돋보기

보험가입자를 울리는 보험분쟁

보상어드바이저 2016. 10. 23. 19:50

 


보험분쟁은 정보의 비대칭성에서 비롯된다. 보험가입자는 보험회사에 비해 전문성(약관 이해도, 의학적 지식, 법률적 지식)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 바라보는 시각이 다른 두 존재 중 어느 한쪽이 양보하지 않는 이상 분쟁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물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장치로 보험약관이 존재하나 몇몇 애매모호한 조항으로 분쟁은 예견되어 있는 필연적 운명이다. 물론 약자의 편이 되어 준다는 금융감독원이나 소비자보호원과 같은 분쟁해결기구를 활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겠지만 경험칙에서 조언한다면 사안에 따라 다르겠으나 좋은 대안이라 보긴 힘들다. 그래서 보험청구와 관련하여 '알아서 잘 되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약관을 보는것을 습관하하자. 권리는 누가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보의 비대칭성

그 간극을 좁히는 것은 결국 가입자의 몫

 

 

 

 

 

 

 

 

 

 

요즘은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는 세상이다. 나와 비슷한 사례를 가진 가입자의 고민상담과 금감원, 소비자원의 분쟁조정례 그리고 법원의 판례까지 약간만 관심을 가지고 컴퓨터 앞에 있다보면, 분명 어느정도의 전문성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보상어드바이저는 보험분쟁사례들을 중심으로 분쟁이 발생하는 이유와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포스팅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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