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보상어드바이저】

양성 교모세포종 암진단비 보상 가능성 여부 본문

◎ 개인보험/암진단비

양성 교모세포종 암진단비 보상 가능성 여부

보상어드바이저 2017. 2. 14. 22:56


 

 

교모세포종이란?

 

교모세포종(glioblastoma)은 뇌에 발생하는 단일 세포 종양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종양으로서 성장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로인해 뇌압이 발생하여 오심, 구토등의 증상이 발현되는데, 이뿐만이 아니라 종양이 발생한 주변에 부종이 생겨 안면마비, 언어장애, 인지기능 저하등이 나타나게 된다.

 

 

 

 

 

 

양성인 교모세포종도

암진단비를 받을 수 있을까?

교모세포종이라고 하여 조직학적 성격이 모두 악성(carcinoma)인것만은 아니다. 경계성종양(borderline), 양성(benign)도 존재하게 되는데, 당연히 악성이라면 암진단비를 받는데 문제 없겠으나, 수술을 받을 수 없어 조직학적 진단이 불가능하거나, 양성이지만 수술을 진행하여 장해가 발생한 경우 등 조직학적 진단이 아닌 임상학적 진단으로도 악성암에 준한다는 소견이 있다면 암진단비 청구가 가능하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청구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질 뿐, 비전문가인 가입자가 그것을 입증하는데는 분명 한계가 있으며, 어렵사리 청구한다하여도 전문가집단인 보험회사는 면밀한 심사 진행을 통해 부지급하려 할 것이므로 대응 측면에서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임상학적 암진단이란?

뇌는 타 장기에 비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자라나는 종양에 의해 신경이 압박될 경우 다양한 신경학적장해 유발과, 더불어 사망에 이르기까지 하는 등 매우 위험한 곳이라 할 수 있으므로 조직학적으로는 양성이라 하더라도 임상에서는 암에 준하는 것으로 보아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연관포스트+

보험분쟁 시리즈 # 임상학적 암

http://bosangadviser.tistory.com/2


 

 

 

 

 

[보상어드바이저] 블로그 운영자는 현재 법무법인에서 보상전문가로 활동중으로 보험회사와의 대등한 전문성을 가지고 가입자 편에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교모세포종 외 양성 뇌종양 진단을 받으신 경우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