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보상어드바이저】

후유장해보험금 분쟁 # 외상에 의한 척수손상 본문

◎ 개인보험/후유장해

후유장해보험금 분쟁 # 외상에 의한 척수손상

보상어드바이저 2016. 11. 24. 15:10

 

 

척수손상이란?

 

 

중추신경계인 척수는 뇌와 신체 사이의 전달 역할을 하는 통로이며 원인은 질병적요인으로도 발생하지만 70% 이상이 외상에 의한 손상이다. 교통사고 또는 추락사고 가 대표적이며 손상의 정도(완전 손상 or 불완전 손상)에 따라 예후가 좋을 수도 있으나 대체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남기게 된다.


 

 

 

 

 

 

척수손상(spinal cord injury)

 

배상,보상 주체별 쟁점

 

사고내용에 따라 산재, 근재, 자동차보험, 배상책임보험 등으로 부터 배상 혹은 보상처리가 가능하며, 개인보험도 가입여부에 따라 후유장해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 여기서 보상주체별로 쟁점이 다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이나 배상책임보험의 경우 과실여부, 소득인정여부, 개호인정여부 가 쟁점이 될 수 있으며, 산재의 경우 출퇴근중 발생한 사고에서 업무기인성인정여부가 대표적이고 특히 산재에서 못받은 부분은 근재로 배상청구 가능하므로 사고내용에 따른 과실상계 부분이 쟁점이 될 수 있다. 개인보험은 파생장해, 장해율의 적정성, 통지의무위반에 따른 직업급수 비례보상 문제가 쟁점이 될 수 있겠다.

 

무엇보다 공통적인 부분이 장해율의 문제인데 단 몇% 차이로 수천만원의 보험금이 왔다갔다 하므로 장해진단을 제대로 받아야 한다. 특히 개인보험의 고도후유장해보험금은 80% 이상의 장해율이 인정되어야 하는데, 단 몇%의 차이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배너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