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보상어드바이저】

스테로이드제 복용에 따른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후유장해 가능할까? 본문

◎ 개인보험/후유장해

스테로이드제 복용에 따른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후유장해 가능할까?

보상어드바이저 2017. 1. 11. 23:55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뼈가 괴사되는 질환으로 주된 원인은 과도한 음주, 스테로이드제 과다 복용, 대퇴경부골절 및 대퇴골 탈구 등의 외상, 잠수병 등이 있으며 골괴사 범위에 따라 보존적치료 또는 수술적치료(인공관절치환술)를 하게 된다.

 

원칙적으로 외상에 의하여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진단을 받고 인공관절치환술을 시행하였을 때 개인보험에서의 후유장해가 가능하다.

 

 

 

 

 

 

 

스테로이드제 과다 복용

외상임을 입증할 수 있다면, 상해후유장해 가능

 

부신피질호르몬제인 스테로이드는 인간이 개발한 최고의 의약품으로 알려져있지만, 검증된 그 효과만큼 과다 복용시에는 분명 부작용(대퇴골두무혈성괴사)이 뒤따르게 되어있다.

 

손해보험에서의 상해라 함은 급격하고도 우연한 외래의사고, 즉 급격성, 우연성, 외래성이라는 상해의 3요건에 해당되어야 한다. 여기서 치료의 효과를 기대하고 약물을 복용하였으나, 예상하지 못한 장해를 입었다면, 상해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진단을 받은 경우, 그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 상해후유장해 담보를 통해 보상 받을 여지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인이 장기간 스태로이드제를 복용한 사실이 있다면, 스테로이드제 복용과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간의 인과관계 여부를 적극적으로 입증 할 필요가 있다.

 

 

 

연관 포스트

손해보험의 상해 요건 [우연성, 급격성, 외래성]

http://bosangadviser.tistory.com/24

 

 

 

 

[보상어드바이저] 블로그 운영자는 현재 법무법인에서 보상전문가로 활동중으로 보험회사와의 대등한 전문성을 가지고 가입자 편에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뚜렷한 외상 없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진단 받으신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해 조언을 해드리고 있으니,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